꾀, 꿈, 깡, 끼, 끈
~아래 내용은 한국 가정교회사역원장이신 이경준 목사님의 글을 옮긴 것입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것 중에 ‘ㄲ’으로 시작되는 한 글자로 된 단어들이 있습니다. 꾀, 꿈, 깡, 끼, 끈입니다. 그런데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그는 새로운 피조물입니다. 옛 것은 지나갔습니다. 보십시오, 새 것이 되었습니다.”(고후 5:17) 하신 말씀대로 그리스도인들은 새로운 꾀, 꿈, 깡, 끼, 끈을 가지고 살아가야 합니다. 고린도전서 1:26-2:5에서 그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꾀(Wisdom)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은 사람은, 육신의 기준으로 보아서 지혜 있는 사람이 많지 않다고 하셨습니다. 심지어 육신의 기준으로 보아서 지혜가 있는 사람도 그의 지혜를 내려놓도록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시려고 세상의 어리석은 것들을 택하셨습니다. 바울은 온 백성에게서 존경을 받는 가말리엘 선생의 문하에서 조상의 율법의 엄격한 방식을 따라 교육을 받은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내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을 가장 고상한 꾀로 여기고, 그 밖의 모든 것을 해로 여겼습니다.
2. 꿈(Vision)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꿈은 아는 것이 많고, 가진 것이 많고, 잘난 것이 많고, 있는 것이 많아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잘났다고 하는 것들을 없애시려고, 세상에서 비천한 것들과 멸시받는 아무것도 아닌 것들을 택하셨습니다. 가정교회는 교회의 본질인 영혼 구원하여 제자 삼는 교회가 되는 것에 꿈을 두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큰 교회를 만드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교회가 되느냐에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3. 깡(Spirit)
세상에서 어리석은 사람들이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고, 세상에서 약한 사람들이 강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며, 세상에서 비천하고 멸시받는 사람들이 잘났다고 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려면 주님 안에서 새로운 ‘깡’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지혜와 의와 거룩함과 구원을 의지하는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바울은 그 비밀을 알기 때문에 “나에게 능력을 주시는 분 안에서, 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빌 4:13)라고 말했습니다.
4. 끼(Specialist)
우리는 이제 주님 안에서 새로운 목표를 향하여 나갈 수 있는 ‘끼’가 있어야 합니다. 바울에게는 “내가 바라는 것은, 그리스도를 알고, 그분의 부활의 능력을 깨닫고, 그분의 고난에 동참하여, 그분의 죽으심을 본받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나는 어떻게 해서든지,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나는 부활에 이르고 싶습니다.”라는 새로운 목표가 생겼습니다. 그는 그리스도를 얻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으려는 전문적인 ‘끼’가 있는 사람이 되고자 했습니다.
5. 끈(Relationship)
바울은 이스라엘 민족 가운데서도 베냐민 지파요, 히브리 사람 가운데서도 히브리 사람이요, 율법으로는 바리새파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에게 이로웠던 것은 무엇이든지 그리스도 때문에 해로운 것으로 여기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새롭게 하나님과 ‘끈’이 연결된 것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성경에 “누구든지 자랑하려거든 주님을 자랑하라.” 하신 대로, 주님을 아는 것” 즉 하나님과 ‘끈’이 있다는 것을 자랑하는 것이 가장 큰 자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