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배경이미지

자녀 교육에 대해 - 목회자 코너 - 안양성서침례교회

2021.05.15 14:10

자녀 교육에 대해

조회 수 134 추천 수 1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자녀 교육에 대해

~가정교회 사역원장 이경준 목사님 글 인용(2021.5.14.)~

 

5월은 가정의 달이니까 자녀교육에 대해서 제 경험을 하나 올립니다. (참고로, 저는 금년에 칠순을 지냈고, 아들 두 가정에 다섯 손주를 두고 있습니다.) 자녀교육과 연관하여 “TOW”(“이끌어주다라는 뜻으로 견인차를 토잉카라고 하는 것을 많이 들으셨을 것입니다.)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영어를 사용해서 죄송합니다만, 기억하기 좋으시도록 설명을 한 것이니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T신뢰하자’(Trust)입니다. 우리는 자녀들이 시집 장가를 가도 잘 신뢰를 하지 못합니다. 어른들 표현에 의하면, ‘내 아들, 밥이나 제대로 얻어먹고 다니는지? 내 딸, 고생이나 시키지 않는지?’ 신뢰가 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침에도 스스로 일어나지 않고, 제 앞가림도 못했던 자녀들에 대해서는 더욱 그러하겠지요.

 

둘째로, O기회를 주자’(Opportunity)입니다. 기회를 많이 주기 위해서 피아노학원, 미술학원, 태권도도장, 발레학원, 여기에 영어, 중국어학원을 보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기회를 주자고 말씀드리는 것은,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자는 말입니다. 실제로 어른들은 자녀들이 하는 것에 대해 마땅치 않게 생각할 때가 많습니다. 어찌 아이들 수준이 어른들 수준을 따라갈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우리는 자녀들이 자기 수준에서 할 수 있도록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어야 합니다.

 

셋째로, W기다리자’(Wait)입니다. 이 이야기를 들은 분들이 처음에는 결심을 합니다. ‘그래, 믿어주자. 한번 기회를 줘보자.’ 큰맘을 먹고 여기까지는 잘 합니다. 그런데 그 다음이 문제가 될 때가 많습니다. 금방 너를 믿은 내가 잘못이지. 네가 스스로 하는 걸 이제까지 본 적이 없다.’와 같은 생각으로 후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자녀들이 해놓은 결과를 보며 만족하지 못하고 그래, 이게 네 수준이다.’ 하며 무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수성가하신 사람들처럼 의지가 강한 사람들이 자주 하는 말이 있습니다. ‘내가 네 나이 때는...’이라는 말입니다. 자녀들이 가장 듣기 싫어하는 말 중의 하나입니다. 신뢰하고 기회를 주었으면, 당장은 마음에 들지 않아도 기다릴 줄 알아야 합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아이들을 신뢰하기보다는, 내 수준을 아이들에게 기대하며 가르친 적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 시대 우리나라의 큰 문제인 주입식 교육의 근본원인이 여기에 있을 것입니다. “이해가 안 되면 그냥 외워. 일단 시험은 잘 봐야 될 것 아냐?” 많이 들었던 말입니다. 그 결과 창의성이 떨어지고 표현능력이 없어져서 생긴 것이 바로 논술고사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논술고사까지도 주입식으로 외우는 경우가 얼마나 많습니까? 한편 우리는 조급합니다. 뜻하는 바가 바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바로 튀어나오는 말이 있습니다. “빨리! 빨리!”입니다. 결국은 기회를 주기보다는 명령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아이들에게 요구하고, 그대로 되지 않을까봐 걱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창의성이 없도록 만들어놓고는 창의성을 요구합니다. 스스로 할 수 있는 연습이 되지 않은 아이들에게 아이디어도 없고 결단력이 없다고 꾸지람을 합니다. 이 글을 읽으면서 꼭 내 얘기를 하는 것 같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그래도 겸손한 사람입니다. 자녀들을 진정 신뢰하며 기회를 많이 주고 기다릴 줄 아는 부모가 되시기 바랍니다. 또한 목자와 목녀들을 신뢰하며 기회를 많이 주고 기다릴 줄 아는 목사님들 되시기 바랍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자녀 교육에 대해 손의진 2021.05.15 134
8 하나님의 뜻 분별하기 손의진 2021.05.14 150
7 영적 성장을 위한 믿음 손의진 2021.05.14 108
6 잃어버린 영원에 대한 감각 손의진 2021.05.14 129
5 알면서도 잘 안 되는 것, 감사하기 손의진 2021.05.14 93
4 죽음과 지혜로움 손의진 2021.05.14 110
3 목장별로 주님께 구합시다! 손의진 2021.05.14 126
2 재개발을 위한 기도 손의진 2021.05.14 322
1 꾀, 꿈, 깡, 끼, 끈 손의진 2021.05.14 161
Board Pagination Prev 1 ... 3 4 5 6 7 8 Next
/ 8